포트폴리오 이론
전통적인 포트폴리오 이론에 따르면, 투자자의 나이가 들면 포트폴리오에서 주식을 점점 더 많이 빼내 채권으로 옮겨야 합니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입니다. 채권은 투자 가치를 보존하고, 투자한 금액을 액면가로 반환하며, 투자한 총액의 일정 비율을 회수(또는 재투자)할 수 있는 쿠폰을 지급하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위험 감수성이 낮은 투자자는 포트폴리오에 비교적 더 많은 채권을 보유하는 것을 선호하는데, 이는 채무 불이행이 발생하지 않는 한 투자가 끝나면 자본이 반환되고, 가격 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입니다.
채권은 거의 모든 곳의 주식이나 일부 국가의 부동산처럼 장기 자본 축적을 제공할 수 없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신 채권에 투자하는 목적은 자본을 보호하고 투자한 금액에 대한 수입을 받는 것입니다. 채권은 주식 성과에 대해 음의 상관관계가 있는 헤지를 제공할 수도 있으며, 특히 정부 채권의 경우 주가 하락 시 채권 가격이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본드 사다리
채권 사다리는 채권 포트폴리오를 시간에 따라 단계적으로 조정하여 월별 지급과 현금 흐름의 안정성을 보장하는 투자 전략입니다. 예를 들어 12개의 채권에 각각 10,000달러씩 투자할 120,000달러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대부분의 채권은 2년마다 쿠폰을 지급하며, 한 번은 만기일에 지급되므로 6개 이상의 채권이 있는 채권 사다리는 매월 수입 지급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12개의 채권을 사용하면 매달 2개의 채권이 지급되도록 보장할 수 있으며, 상황을 단순화하기 위해 10,000달러의 각 채권이 동등 수준(100)으로 매수되었고 3% 쿠폰을 제공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3% 수치는 연간화되어 있으므로 이러한 채권은 6개월마다 투자한 100달러마다 1.50달러를 지급하고, 매달 2개의 채권이 상환되어 투자 자본 손실 없이 매달 300달러의 안정적인 월수입을 창출합니다. 이는 중기 정부 채권(신용도가 높은 국가)이나 단기 고등급 기업 채권에 투자할 때 예상할 수 있는 상당히 낮은 수익률입니다. 신흥 시장 채권, 장기 투자 등급 부채 또는 신용도가 낮은 회사에 투자하면 수익률이 상당히 높아질 수 있습니다. 채권 사다리는 채무 불이행이 자본 보존과 쿠폰 수익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쓰레기 채권을 피해야 하지만, 위험과 보상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수익률이 높고 낮은 부채를 혼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구매처
Saxo 시장은 다양한 채권과 국채 상품을 제공하며, 대부분의 은행과 브로커는 단일 채권으로 직접 또는 채권 펀드나 채권 ETF를 통해 고객에게 고정 수익 상품을 제공합니다. 채권 시장에 접근하기 위한 올바른 상품을 선택하는 것은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개별 채권을 매수하는 것은 집중 위험을 수반하고, 회사의 신용 상태에 대한 더 큰 실사가 필요하지만, 수익률 날짜와 만기에 대한 최대한의 통제도 허용합니다. 상위 투자 등급 기업 부채나 정부 증권을 다루는 경우, 이러한 유형의 집중 위험은 주식보다 훨씬 덜 문제가 되지만, 한 가지 대안은 채권 펀드나 ETF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채권 펀드와 ETF를 이용하면 단일 펀드에서 수천 개의 채권에 접근할 수 있으며, 평균 쿠폰 없는 관리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추가적인 다각화가 가능하지만 관리자에게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많은 공급업체에서 온라인 도구를 사용하여 채권 스트립 또는 ‘래더’를 만들 수 있도록 허용하는데, 이는 여러 채권으로 할 수 있지만 이상적으로는 월별 지불을 보장하기 위해 최소 6개를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기 채권은 더 나은 쿠폰을 제공하지만 이자율 위험에 노출될 수 있음을 기억하세요. 많은 투자자가 수십 년 동안 낮은 이자율 환경에 익숙해져서 초장기 채권을 사용하여 수익을 창출하려고 했습니다. 이자율이 급등하는 시나리오에서 단기 채권은 훨씬 더 신뢰할 수 있는 투자가 될 수 있지만, 재판매하기 어려울 수 있는 30년 채권에 갇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