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warma는 아부다비에서 매우 인기 있는 요리로, 120만 개 이상의 태그가 있는 이 지역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많이 태그된 아랍 요리 중 하나입니다. 그 뿌리는 현재 터키로 알려진 지역의 오스만 제국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 요리는 19세기 후반에 처음 대중화되었으며, 도네르 케밥의 형태를 취했으며, 플랫브레드에 싸서 제공되었습니다.
도네르 케밥 가판대에 대한 최초의 알려진 사진 중 하나는 1855년 제임스 로버트슨(James Robertson)이 찍은 것입니다 연신내 맛집.
“도너(Doner)”라는 단어는 터키어로 회전 또는 회전을 의미하는데, 이는 고기가 요리될 때 수직 꼬챙이 위에서 회전하는 방식을 나타냅니다. 아랍어로 된 shawarma라는 단어도 같은 의미를 공유합니다.
이 유명한 중동 요리를 준비하려면 다양한 고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양고기, 염소고기, 쇠고기, 칠면조 고기, 닭고기 또는 이들의 조합. 고기는 먼저 현지 허브와 향신료로 양념한 다음 얇은 층으로 자릅니다. 수직 꼬치 또는 회전하는 그릴에 고기 층이 지방 층과 함께 쌓여 있습니다. 그런 다음 고기를 몇 시간 동안 천천히 구워냅니다.
고기가 잘 익으면 얇은 조각칼을 사용하여 고기를 얇게 자른 다음 일반적으로 크리미한 요구르트 마늘 소스와 함께 야채와 피클을 곁들인 플랫브레드에 제공합니다. 아부다비에서는 감자튀김을 랩에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Shawarma는 다양한 플랫브레드로 제공될 수 있으며, 아부다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종종 Saj로 알려진 markouk 빵, 피타 빵으로도 알려진 levantine khubz, 이란 lavash 및 레바논 khebz. 각각의 플랫브레드는 요리에 기대할 만한 다른 특성을 부여합니다.
샤와르마의 맛과 식감은 적절한 비율로 사용했을 때 고기에 어울리는 충전재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토마토는 즙이 많고, 허브와 야채는 상큼한 느낌을 더하며, 절인 야채는 약간 신맛이 나고 아삭아삭합니다. 소스는 모든 것을 하나로 묶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종류의 샤와마를 전 세계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튀니지
마크루브(Maqloub)는 인기 있는 샤와마(shawarma)를 현지에서 재해석한 것입니다. 요리를 준비하는 데 다양한 향신료와 기술이 사용됩니다. 닭고기, 양고기, 칠면조 고기, 쇠고기 등 다양한 고기를 타부나라고 하는 튀니지 빵에 넣어 먹습니다. 다양한 조미료와 야채가 사용됩니다: 마늘 요거트 소스, 병아리콩 소스(후무스), 치즈, 양파, 양상추, 심지어 감자튀김이나 프라이드 칩까지. 일반 고객은 샤와르마에 어떤 종류의 토핑을 원하는지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튀니지 고추 퓨레와 마요네즈로 만든 하리사(harissa)라는 인기 있는 장식이 종종 샤와르마와 함께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