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모두가 알고 있듯이 건선은 환자의 삶을 매우 비참하게 만드는 가렵고 자극적인 피부 상태로 식별됩니다. 피부에 발생하는 지속적인 가려움증과 자극은 사람을 항상 불안하게 만듭니다. 사소한 유발 요인에 노출되면 증상이 악화됩니다. 건선의 아유르베다 관점 에 따르면 건선은 인체의 두 도샤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이 도샤는 ‘Vata’와 ‘Kapha’ 도샤입니다. 전반적인 신체 에너지에 혼란이 있고 신체 내부의 이 두 도샤에서 불균형이 발생하면 신체에 건선 문제가 발생합니다. 아유르베다 의사에 따르면 이는 ‘쿠즈타(Kusjtha)’ 건강 상태로 분류됩니다. 간단히 말해서, 이는 아유르베다 과학에 따라 ‘크루차사디야(Krucchasadhya)’라고 불리는 만성 질환입니다. 또한 이는 ‘아사디아(asadhya)’ 또는 우리 언어로 일반적으로 불치병이라고 부르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체내의 바타도샤(Vata dosha)의 악화로 인해 피부가 건조해지고 그에 따라 피부에 각질이 생기기 시작하는데, 이는 이 피부 상태의 주요 증상입니다. 같은 방식으로 신체의 카파 도샤(Kapha dosha)의 불균형과 악화는 가려움증과 피부 세포의 끊임없는 성장을 유발합니다. 이는 건선의 주요 증상이기도 합니다. 아유르베다 관점에 따르면 건선 발생의 주요 원인은 이 두 도샤의 불균형이므로 두 도샤 사이의 정상적인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는 인체와 관련된 여러 측면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들 중 주요 측면에는 다이어트와 생활 방식이 포함됩니다. 균형 잡힌 건강한 식단을 고수함으로써 신체의 모든 에너지 또는 도샤(dosha)의 정상적인 균형을 확실히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건강한 생활 방식과 좋은 습관도 이 점에서 중요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지나치게 짠 음식, 신 음식, 산성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이 모든 것이 건선과 관련된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이유 때문입니다. 명상과 프라나얌(Pranayam)은 또한 건선 아유르베다 관점에 따라 이 상태를 잘 관리하는 데 놀라운 효과를 발휘합니다.
이 피부 상태 관리에 대한 건선 아유르베다 접근법은 실제로 모든 면에서 전혀 위험이 없기 때문에 더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선택입니다.